포도 를 보는 꿈

잠에서 꿈을 꾸고 있는 기분은 정말 놀라운 것 같습니다. 오늘 밤 잠든 지에 무엇을 꿈꿔볼까 하는 생각도 들곤 하죠. 그냥 평범한 꿈만 꿔진 않고, 무엇이든 간에 꾸는 것도 재미있기 때문이죠. 오늘의 꿈을 제목으로 하는 것은 '포도를 보는 꿈'입니다.
  
  꿈의 시작은 우선 아름다운 풍경을 보면서 시작했습니다. 먼 곳에 있는 포도밭과 그 너머로 펼쳐지는 아름다운 광경이 내 눈에 들어왔습니다. 은은한 녹색이 흐르는 밭이 생각에 빠져 멍해질 때까지 들여다보고 있었습니다. 나와 멀리 떨어져 있는 곳에도 들어오는 바람에 포도밭은 살짝 흔들리기도 합니다.
  
  그 뒤로 꿈에서 내가 포도밭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나는 먼 곳에 남겨져있던 길을 헤매면서 톱니바퀴와 함께 풀밭 속을 걸어갔습니다. 이상하게도 이 곳의 모든 물건들이 내 눈에 벌써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바람에 쓰는 나뭇잎, 연한 햇빛 속의 꿈같은 그림자, 나무 위에 뛰어놀고 있는 새 등등. 아무리 멀리 있는 곳에 가도 이렇게 섬세하기 그지없는 듯한 물건들이 모여 있는 게 놀라웠습니다.
  
  나는 계속 걸어 나갔고, 언젠가 갑자기 앞에 높고 아름다운 포도나무가 나타났습니다. 계속 걸어서 다가갔지만, 높이 탑 점금탑 점검 바라보는 것 같았죠. 숨을 돌려 보니, 여러개의 굵고 노란 포도가 모여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 있는 벌들은 정말 빛나고 아름다운 것 같았죠.
  
  꿈이 끝날 무렵까지 나는 포도밭 속의 포도들과 놀랐습니다. 아무리 보고 보다가도 새로운 것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포도가 다 익을 때까지는 밤까지 이 밭에서 지냈다고 느끼고, 정말 매혹받았습니다. 근데 정답보기로 나 이 꿈의 의미가 뭘까 생각해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은 바로 내 생 괴로운 부분입니다. 내가 이 꿈 속에서 가장 깊이감동받았던 것은 포도가 익는 과정입니다. 계속 변하면서 맛나기까지 하는 모습에 따스함도 느껴지고 자신의 일도 그렇게 하고 싶었습니다. 내가 매일 일하는 일도 계속 변하고 발전하면서 같이 성장하게 된다면, 그것만으로도 내가 스스로 만들어가는 뿐 아니라 남에게 참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공동체 생활도 또하나의 중요한 의미가 될 수 있었습니다. 포도밭 내부 보통 한 사람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도 일하고 같이 힘을 모으고, 사귀는 듯한 것도 느꼈습니다. 그들끼리 포도를 채취하고 익히는 것 역시 모두가 작업을 같이하면 일이 적게 걸리는 듯하고, 보다 효율적이면서도 다른 사람들과 꼭대기까지 될 줄 알면서 그랬습니다.
  
  결론적으로 나의 밤에 꿈꾼 포도 보는 꿈은 내가 사는 각종 상황들도 포도처럼 점차 이끌어 나가고, 옆 사람들과의 따뜻한 관계까지 다루는 연습도 하고, 공동체 생활의 중요성도 느끼게 된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이 꿈의 의미는 내가 나의 일에 대해 따뜻한 마음으로, 그리고 남과의 관계를 깊이하게 연결하는 방법을 찾으려는 시도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꾸는 꿈은 외로움, 불안감 등의 일상생활의 스트레스에서 탈출하는 길로도 잘 사용될 수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꿈이 가진 정의는 다시한번 우리가 이 꿈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바라봐 주었을 때 또다시 다른 의미가 생깁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과는 같은 꿈의 의미를 가지지 못할 수도 있죠. 이런 것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그러한 관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리라 깨달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