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산 포도

송산포도는 한국의 고유한 포도 스타일 중 하나로, 우리나라의 역사적 상황과 음식문화가 관계하여 발생한 송 가죽의 유명한 포도 스타일이다. 송산 포도는 고해양반에서 생산하는 곳과 멀리 떨어진 시골에서 생산하는 곳에 두 가지 종류로 나뉜다. 강원도를 기점으로 작은 사계 형태의 고지에서 생산하는 것은 문화 송산 포도라고 불리며, 광주권 및 강원 가든 상에는 농업 송산 포도가 생산된다.
  
  문화 송산 포도는 시골의 건조한 날씨를 이용하여 생산한다. 다만, 식생이 좋지 않은 날씨에서는 딱딱한 감귤뿐이므로 맛이 떨어진다. 따라서 문화 송산 포도는 비가 많고 고마운 날씨 than에서 생산되어야 한다. 따라서, 열대 에코 시스템이 양호할 경우 문화 송산 포도를 생산하기에 적합하다.
  
  농업 송산 포도는 다양한 종류의 포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농업 농민이 이를 생산하기 위해 부드러운 비가 많는 날씨와 모기에 피해를 보호하기 위해 우아한 저이 작업을 거치게 된다. 농업 송산 포도는 강원도 신흥군, 원주시, 강릉시, 영월군 등에서 많이 생산하고 비옥한 날씨를 이용하여 생산되어 장기간 보관할 수 있고, 내구성이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농업 송산 포도는 과일 색이 밝고 따뜻한 맛을 가지며, 일반적인 포도 보다 단맛이 강하고 씹는 느낌이 좋아 야외 활동이나 해외 여행에 매우 적합한 식품이다.
  
  송산 포도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소비할 수 있다. 송산 포도는 기름없이 그대로 먹거나, 요리 재료로 사용하여 다양한 요리들을 즐길 수 있다. 또한 휴식과 힐링을 위해 송산 포도 비누를 만들거나, 송산 포도 쌀통에 숙주를 만들어 즐길 수도 있다. 또한 송산 포도는 다양한 맛과 향미를 얻기 위해 저온 냉장, 냉동 방법으로 보관할 수 있고, 저온 냉장으로 보관하면 갈증이나 다이어트를 위해 사용할 수도 있다.
  
  송산 포도는 능률적이면서도 여러 가지 식용 및 요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어 젊은 시대부터 늙은 시대까지 한국사람들의 생활 속 배경이 되었다. 한국의 사람들에게 송산 포도는 가까운 가족과 친구들과 모여 다책상자의 중심이 되는 한 끼 식사나 연회 같은 동경 속 생활의 일부이며, 친구 만들기와 재회하기를 위한 좋은 장소로 사용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는 송산 포도에 대한 이미지는 평화와 사랑, 가족 및 친구들과 함께 모여 기쁨과 따뜻한 시간을 보내는 맛 보다 높은 의미로 여겨짐으로써 한국의 가족 문화 간에 감정적인 의미를 부여해 주며, 자연의 자랑이라는 인식과 함께 포도 생활을 즐기는 데 의미를 주고 있다.